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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의 역사

by 햄거버 2022. 12. 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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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의 역사는 미국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. 미국과 한국의 PR을 중심으로 그 역사를 알아보도록 하겠다.

1. 미국의 PR

.미국PR의 발견

- 미국PR의 역사는 미국의 설립,발전과 그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겠다.

미국은 독립전쟁을 치른 후 헌법 초안을 미국민에게 널리 알려 지지를 얻기 위한 PR 캠페인을 집중적으로 수행했는데 이것이 미국 PR이 최초로 사용된 예라 볼 수 있다.

.미국PR의 대두

- 산업발전은 미국PR 역사에 가장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는데 산업혁명을 통한 테크놀러지의 발달이 PR의 전술과 테크닉을 변화시켰다.

그 예로 신문을 진정으로 민주적이고 전국적인 매스미디어로 만든 증기기관과 라이노타이프를 들 수 있겠다.

몇몇의 대기업들은 결국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공중의 호의를 얻어야 한다는 점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PR의 중요성이 부각됐는데 미국 벨 전화회사의 부장은 청구업무를 잘 점검할 것을 독려하는 서신을 발송함으로써 소비자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였다. 이는 공중간의 관계를 증진시키려는 관심을 보인 PR의 전례라 볼 수 있겠다.

.미국PR의 발전

- 추문폭로시대에 들어 루즈벨트 대통령은 대기업들에게 공중의 비우호적 태도에 반응하도록 촉구하였다.

이에 산업계는 더 이상 공중과 언론을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.

PR이 신속하게 성장하는 과정에서 대기업들은 퍼블리시티가 공중과 정부와의 관계를 진작시키는데 도움이 됨을 깨닫게 되었다.

그 후 1차세계대전을 치르면서 사회적 책임의 이행에 PR이 필요하며 기업에도 좋은 것임을 깨닫고 여론 조자등이 흥행하게 되었다.

1930~40년대에 들어 미국내에서의 PR의 입지가 더욱 확산되었다. PR대행사가 자리잡는 계기가 되었고 2차세계대전 이후 PR이 명실상부한 전문직으로 발전하였다.

1960~70년대에는 기업이 기업과 정부와의 관계, 전 세계적 소비자 운동등에 중점을 두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PR의 역할이 증대되는 현상을 불러 일으켰다.

그 후 글로벌 정보화시대에 들어 컴퓨터 테크놀러지는 PR연구를 활성화 시켰고 글로벌 시장이 출현하면서 PR의 전략적 운영이 중요시 되었다.

2. 한국의 PR

.한국 PR의 대략적 역사

- 한국에 PR의 이념과 기술이 처음 도입된 것은 8.15 광복 이후인 미군정시대이며, 본격적으로 PR이 정치와 행정 및 기업에 도입된 것은 5.16 군사정변 이후부터이다.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한 부문으로서 PR의 연구의 대상이 된것도 1960년대 이후이다.

1970년대 PR은 기업에서의 입지가 낮았으나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상황이 매우 달라져 PR업무의 중요성과 실무자의 위상이 높아졌다.

.한국 PR의 현황

- 대부분의 국내기업들은 PR전담부터서를 두고 있는데 독립부서가 없는 경우에는 기획,마케팅 등의 실무부서에서 겸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.

특히 최근에는 홍보팀이라는 이름으로 기동대와 같은 성격의 직제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.

PR활동 중 비용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분은 기업광고다. 회사의 정책이나 이미지 개선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고 그 외에도 이미지 제고, 환경.봉사.사회적 책임 등 다양한 이슈를 강조하는 경향이 강하다.

그러나 우리나라 경제구도가 재벌 중심으로 이루어져 이러한 활동이 대기업 위주로 국한된다.

또 우리나라의 PR전문대행사들의 활동을 살펴보면 주요고객이 외국회사들이 많은데 이는 국내 고객사들의 PR주문이 적다는 사실을 말해준다.

.한국 PR의 연구적 성과

- 국내 PR의 연구적,학문적 성과를 들여다보면 1980년대 들어 여러 대학에 광고홍보와 관련된 독립 학과가 설치되며 본격적인 PR교육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.

또한 한국언론학회에 설치된 PR분과위원회에서 논물발표는 물론 체계적인 PR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.

.한국PR의 발전 방향

- PR을 좀더 학문적,실무적으로 발전시키려면 더 많은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의 PR에 관한 관심을 이끌어내어 이론의 참여를 넓히고 학계의 학자들과 현장의 PR전문가 간의 교류 및 연구작업의 확대가 요구된다.

PR을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인간행태를 이해하려는 시도로 볼 때 이는 다학문적 접근의 시각에서 살펴야 하며 비판적 연구를 통하여 PR이 범하는 오류 및 사회적으로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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